하하 '너는 내 운명'은 누구 노래를 샘플링 한걸까?

바보상자홀릭 | 2008/01/19 22:24

얼마 전 하하의 '너는 내 운명'이 가요 프로에서 1위를 했다고 해서 논란이 된 적이 있었다. 요즘 노래는 잘 듣지 않는 편이어서 어떤 노래이길래? 얼마나 못 불렀길래? 이렇게 논란이 되는지 궁금해서 들어봤다. 멜로디가 귀에 익숙한게 어디서 많이 들어 본 노래였다. 궁금해서 검색해보니 금새 찾을 수 있었다.

바로 Sean Kingston의 'Beautiful girls'이었다. 이 곡은 자메이카 출신의 Sean Kingston이 어느 날 라디오에서 Ben E. King의 원곡 'Stand by Me'를 듣자 마자 영감이 떠올라 만들게 되었고, 미국과 영국 싱글 차트를 동시에 휩쓸었던 노래이다.

가요도 안 듣고 외국곡도 잘 안듣지만, 이 곡은 몇 번들은 적이 있어서 기억하고 있다. 이 곡은 음악을 잘 모르는 내가 들어도 'Stand by Me'의 도입부의 느낌만 비슷할 뿐 전혀 다른 느낌으로 재탄생한 곡이다. 여름에 듣기에 딱 좋은 노래라고 할까.

나는 하하 노래가 이 노래를 샘플링한 줄 알았다. 하지만 하하 노래도 'Stand by Me'를 샘플링했단다.

하하의 신곡 ‘너는 내 운명’은 사랑에 빠진 남자의 마음을 유쾌하게 풀어낸 곡이다. 오케스트라 반주를 LP로 듣는 듯한 복고적인 느낌의 노래인 ‘너는 내 운명’은 벤이킹(Ben E King)의 ‘스탠바이미(Stand By Me)’를 샘플링으로 사용했고 하하는 그루브한 느낌으로 리드미컬한 보컬을 구사했다. [기사원문]

하지만 '너는 내 운명'을 들어보면 이게 과연 'Stand by Me'를 샘플링한건지, 'Beautiful girls'를 샘플링한건지 분간이 안간다. 한 노래를 서로 다른 먼 나라에서 각 각 샘플링한 두 곡이 이렇게 비슷한 느낌이 날 수 있는 확률은 얼마나 될까? 반도국가에 운하판다고 생각 할 확률과 비슷할 듯 싶다.

음악을 개뿔도 모르는 입장이기에 다른 누군가가 들어보고 판단 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Sean Kingston - Beautiful girls


하하 - 너는 내 운명


Ben E King - Stand by me

Trackback Address :: http://badnom.com/trackback/802
  • BlogIcon 그리스인마틴 | 2008/01/19 23:18 | PERMALINK | EDIT/DEL | REPLY

    반도국가에 운하판다고 생각 할 확률과 비슷할 듯 싶다.
    대단히 희박한 확률이네요.

    • BlogIcon w0rm9 | 2008/01/20 16:55 | PERMALINK | EDIT/DEL

      이렇게 논란이 있어봤자 가수쪽에서 샘플링한거 맞다고 못 막으면 끝이죠.

  • BlogIcon nob | 2008/01/20 00:12 | PERMALINK | EDIT/DEL | REPLY

    위에 그리스인마틴님 표현 멋지시네염..ㅋㅋ

    뷰티풀걸 조금 느낌이 비슷하긴 한데요.. 모르겠어요 저도 음악 쥐뿔도 몰라서..

    • BlogIcon w0rm9 | 2008/01/20 16:57 | PERMALINK | EDIT/DEL

      아무래도 뷰티풀걸이 먼저 발표 되어서 그렇겠죠. 유투브에 찾아봤더니 외국애들도 많이 의견을 제시하더라구요. 비슷하다고...

  • 내생각에는 말이지 | 2008/01/20 01:42 | PERMALINK | EDIT/DEL | REPLY

    스스로 쥐뿔도 모른다고 말하면서도 함부로 남의 생각과 창작물을 깎아내리는 것은
    이념따먹기나 즐기다가 곧 도래할 경쟁체제가 두려워서 벌벌 떠는 패배주의자들 모습과 비슷할 듯 싶네요.

    • 너생각에는 말이지 | 2008/01/20 18:29 | PERMALINK | EDIT/DEL

      그래.창작물이라는걸 갖고 말해야지? 어디서 갖고 왔는지 본인이 제대로 알지도 못해서. 샘플링한 곡을 잘못말하는정도까지 가면 그건 '창작물'이 아닌데다가...그 과정에서 깎아내려지는게 바로 이 블로그에서 말하는 가수의 곡이 되는거지.

      무한도전박순이나 즐기다가 곧 도래할 해외컨텐트 경쟁체제가 두려워서 벌벌 떠는 악플러의 모습을 보는구나..

    • 그건 너 생각이지 | 2008/01/20 20:20 | PERMALINK | EDIT/DEL

      어이~~내생각에는 말이지 본글 쓴 호로
      너같은 빠순이 와 빠돌이가 이 나라 문화 를 망치는거야
      글 내용 도 줄거리 도 모른체 그냥 악풀이나 달려고 발버둥 치면서 방구석 에 쳐박혀서 안달 하는 너의 그 표정 이 보고싶구나 제발 이런 글 들 은 쓰지마라 그냥 읽고 지나가라 나도 왠만하면 글을 안쓰는데 너같은 호로 악풀 들이
      글쓰는게 너무 안스러워 이렇게 글을쓴다...

  • BlogIcon 박민철 | 2008/01/20 02:13 | PERMALINK | EDIT/DEL | REPLY

    샘플링이라고 보도자료가 나가고 있지만
    사실은 곡등록이 순수창작곡으로 되어있다고 하더군요..

    샘플링도 아니고 그냥 스탠바이미 코드만 따가지고
    코러스, 베이스만 좀 다르게 한거더군요..
    더군다나 션킹스턴이 근래에 히트 시킨 곡을 그대로 따라하는 대담성까지...

    듣기로는 이곡 얼마전 kbs에서 1위 했다고 하더군요..
    저질스러운 대중문화의 단면이죠..

    • BlogIcon w0rm9 | 2008/01/20 16:58 | PERMALINK | EDIT/DEL

      순수창작곡이라고 보기엔 무리가 있는거 같은데요.
      샘플링이란 핑계로 카피를 하는 것 같아 아쉽네요.

  • cc | 2008/01/20 10:41 | PERMALINK | EDIT/DEL | REPLY

    '너는내운명' 처음 듣고 션킹스톤의 노래를 샘플링했겠지 라고 생각했건만;;
    저도 무도팬이긴 하지만 무도팬들이 너무 관대한건 아닌지 생각합니다..
    이건 같은 곡을 샘플링했다 라고 변명하기엔 너무 비슷하게 편곡됐습니다''

    • cc님동감 | 2008/01/20 18:30 | PERMALINK | EDIT/DEL

      걔네는 이미 팬이 아니에요... 시중에 도는 이야기가 있죠. 무도빠들의 주장-설정이라는거 모든 시청자가 알고 있으니.리얼인지 아닌지 따지지말라-을 무시하고.

      사실은 무한도전도 각본보고 하는거다~ 를 밝히면 시청률 10위로 내려갈거라는 이야기.

  • BlogIcon 비트손 | 2008/01/20 11:36 | PERMALINK | EDIT/DEL | REPLY

    모두 느낌이 비슷하군요. 아직까지 샘플링이나 표절에 대한 명확한 개념이 정립되어 있지 않고 이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없는 시점이라 앞으로도 표절에 대한 논쟁은 지속될 것이라 여겨집니다. 하하의 경우 블로거들은 누구에게 손을 들어줄지 궁금하네요.

    • BlogIcon w0rm9 | 2008/01/20 16:59 | PERMALINK | EDIT/DEL

      순수 창작이 없는 것 같아 아쉽네요. 요즘 노래들 죄다 리메이크, 심플링 해온 곡들이라서 들을 노래가 없더라구요.

  • 이건 뭐야 | 2008/01/20 15:39 | PERMALINK | EDIT/DEL | REPLY

    뷰티풀 걸에 더 가깝네요..
    영상은 스탠바이미만 들었네요. 역시 명곡. 위 두개는 듣다 껏음. ㅋㅋ

  • ㅇㅇ | 2008/01/20 19:13 | PERMALINK | EDIT/DEL | REPLY

    cc//똘빡아 무한도전팬이랑 하하노래랑 뭔 상관이냐 무한도전이 무슨 그룹도 아니고 단지 프로그램일 뿐인데ㅋㅋㅋㅋㅋㅋ 하하옹호=무한도전팬? 이런 논리는 어디서 생김?

    • oo2 | 2008/01/20 20:23 | PERMALINK | EDIT/DEL

      하하옹호=무한도전팬?이런 논리는 어디서 생김?
      그걸 아는 씁새 가 그래~~~너같은 그런 똘빡 이 있길래
      너말따나 그런말이 생기는거여..똘빡아...
      자기가 그러는지는 모르고 그저 남만탓하는 개똘빡아
      에궁~~~인생 이 불쌍하다.....

  • 하하하하 | 2008/01/20 20:05 | PERMALINK | EDIT/DEL | REPLY

    하하한테서 음악을 바라는것 부터가 넌센스.

  • kk | 2008/01/20 20:35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저도 하하 노래 딱 듣자마자 이거 많이 들었던 노래같다....이 생각이 팍 들어서 막 찾다가 스탠바이미 찾았어쓴데 션 킹스톤 노래하고도 비슷했었군요 ㅡㅡ;; 뭐 저는 하하는 가수가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으니깐 ;; ㅎㅎ

  • 짜가 | 2008/01/20 21:47 | PERMALINK | EDIT/DEL | REPLY

    짜가가 판을 치고 돈 왕창 사기치고 토끼면 성공하는 세상
    이런 세상이 도래했는데 나만 깨끗하면 뭐하리~
    돈이 최고인 세상이라...
    음악세계도 미술세계도 사기가 최고다

  • add note | 2008/01/20 22:23 | PERMALINK | EDIT/DEL | REPLY

    하하의 곡을 듣고 글쓴 님과 같은 의문을 품어봤기에 지금 생각나는 것들을 조금 정리해봅니다.

    두 곡의 공통점
    1. stand by me 의 화성을 그대로 사용했다는 점.(샘플링이 거의 그렇죠?)
    2. 레게 리듬을 사용했다는 점.
    3. 형식(form) (하지만 음악에선 형식이 같은 곡은 넘친다. 사실 크게 문제 삼을 수 없다.)

    두 곡의 다른점
    1. 악기편성(하하 쪽이 현악기를 강조함)
    2. 멜로디 라인(한국말과 영어의 운율상 멜로디라인이 달라질 수 밖에 없음)
    3. 대선율라인(하하 쪽이 좀더 화려하게 또는 복잡함)
    4. 결정적으로 가사가 다르다.(ㅡㅡ;)

    @ㅅ@ 내 의견
    레게 리듬을 사용하고 같은 원곡의 샘플링이라면 이정도는 비슷할 수 밖에 없다.
    하하가 '키작은 꼬마 이야기' 에서 레게를 사용했고
    하하의 가창력으로도 소화가 가능한 장르였고 결과적으로 성공적이었다고 본다.
    하지만 소속사입장에서는 '키작은..'은 무한도전에 소유권이 있기에
    경제적인 이득은 없었다고 생각된다.(판매금액이 불우이웃돕기로 쓰였죠??)
    이러한 상황에선 당연히 소속사에서도
    후속곡으로 레게장르를 택하리라는 건 쉽게 예상가능하다.

    그렇다면 문제는 왜?? 하필이면 stand by me 를 샘플링했냐는 것인데
    하하입장에서 생각해보면...

    1. 이미 해외에서 레게로 편곡하여 대박 검증이 난 곡이였기에 또는
    2. 작곡자가 평소에 stand by me 를 좋아해서 (이렇게 나오면 검증할 방법없다. 믿어야지)

    정도의 이유가 있을 듯 하다.

    사실 어떤 곡을 샘플링 한것이냐가 문제라면
    난 stand by me를 기본으로 한것은 틀림없어 보인다.
    이유로는 하하의 곡이 원곡의 느낌을 더 많이 살리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1.따라하기 위해서든 아니면 원래 있던 beautyful girls과는
    2.다르게 만들기 위해서라도
    sean kingston의 곡을 참고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한다.

    결론적으로 내 생각을 정리하자면
    하하의 곡은 나름대로 창의성을 살리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하지만 stand by me를 기본으로 레게를 사용한 이상
    (안타깝지만...)진심어린 가사와 공들인 편곡도
    stand by me에 레게를 먼저 접목시킨 beautyful girls 의 그늘을 벗어날 순 없을 듯 하다.

    • BlogIcon w0rm9 | 2008/01/20 22:36 | PERMALINK | EDIT/DEL

      긴 댓글 잘 읽었습니다. 나름 전략적이었다고 볼 수도 있겠네요. 솔직히 Beautiful Grils를 몰랐다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니깐요.

  • 하나 | 2008/01/20 23:56 | PERMALINK | EDIT/DEL | REPLY

    노래 첨 듣고 왠지 익숙하다 느껴졌는데.이유가 있었군요...

  • BlogIcon innovaq | 2008/01/21 01:41 | PERMALINK | EDIT/DEL | REPLY

    개인적으로 음악을 하고 있는데요
    제입장에서 보기에는 하하는 샘플링이라기보다 멜로디 차용이고..
    샘플링이란 기법은 원곡을 그대로 녹음해서 재사용하는 그런 거거든요.
    그러니까 방법론적으론 샘플링했다고 볼수없죠.
    말하자면 스탠바이미의 화성을 차용한것이죠.
    물론 샘플링이든 이런방식이든 정당한 지불을 해야 가능한것이고요.

    현대음악에선 샘플링도 당연히 창조적인 기법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하하의 곡 얘기를 해보자면
    스탠바이미를 차용해서 새로운 맬로디와 편곡으로 재창조를 했다는것에는 이의가없네요.

    단지 션킹스턴이 이미 앞서 했던 포맷을 그대로 따라했다는 의혹을 지울수가없군요.

    그저 이미 한번 성공한 스탠바이미의 레게풍의 편곡이란 아이디어를...

    따라했다는 양심문제죠.

    두 곡만 놓고 봤을땐 그냥 같은곡을 샘플링하거나 차용해서 만든 다른곡입니다.

    사실 이런경우는 굉장히 흔하거든요.

    • BlogIcon w0rm9 | 2008/01/21 15:13 | PERMALINK | EDIT/DEL

      우왕~ 감사합니다. 레게 스타일로의 편곡 아이디어는 따라했을 수도 있겠군요. innovaq님 블로그 종종 들리겠습니다.^^

  • 지나가다 | 2008/01/21 08:30 | PERMALINK | EDIT/DEL | REPLY

    션킹스턴 노래는 노래가 워낙 성공을 해서 하하 나오기 전에도 수도 없이 들었었죠.
    전 하하 노래 듣고 션킹스턴의 노래가 떠오르지는 않더군요.
    멜로디 라인이 확실히 다르자나요. 아카펠라로 두 노래를 비교하면 확실히
    차이가 나죠.
    같은 샘플링에 같은 레게풍의 노래면 무슨 표절 비슷하게 몰아가시면
    샘플링에 많이 의존하는 힙합이나 혹은 레게 같은 음악은 음악도 아니게 되는거죠.

    기본적으로 샘플링에 대한 이해가 많이 부족해 보입니다.

    그냥 하하 같은 노래도 못하고 가수될 자격도 없는 애가 1위 되서 인기 끌어서 아니꼽다고 얘기하세요.
    물론 하하가 너는내운명과 키작은... 둘 다 노래 엄청 못한거 압니다.

    근데 솔직히 말해서 노래는 귀에 쏙쏙 들어오고 멜로디 라인이나 구성은 대중들에게 어필을 한겁니다.
    아무리 무한도전빠 들이 많다고 해도 말도 안되는 노래 1위 만드는게 가능하겠습니까?
    노래가 좋으니까 귀에 들어오고 따라부르기 쉬우니까 인기를 얻고 그런겁니다.
    뒷걸음질치다가 소잡은 격이지만, 하하의 못난 가창력이 노래를 쉽게 만들었고,
    그 단순함이 노래를 매력적으로 만들었을수도 있죠. (뭐 쉬운 노래를 하하가 골랐거나 vice versa)

    어쨋든 블로그 사람좀 끌었네요 ^^

    • BlogIcon w0rm9 | 2008/01/21 15:14 | PERMALINK | EDIT/DEL

      전략적 성공이라고 봐야 겠네요.
      전 그다지 좋아하는 스타일이 아니라서요.ㅎ.ㅎ;

  • 잘모르겠지만. | 2008/01/21 09:01 | PERMALINK | EDIT/DEL | REPLY

    일단 원곡듣고 새삼 감동 먹고 가고..
    전 하하 팬도 아니고 션킹스톤이 누군지도 몰겠지만

    아무리 들어봐도 객관적으로 하나도 안비슷한거 같은데요.
    암래도 같은 노래를 샘플링 해서 워낙 그 원곡의 이미지가 같아서 그런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어디까지나 제 생각이였습니당.

    근데 표절곡은 탁 들으면 완전 비슷 하다라는 느낌이 드는데
    이 두곡은 전혀 그런느낌이 안듭니다요.

    • BlogIcon w0rm9 | 2008/01/21 15:15 | PERMALINK | EDIT/DEL

      저는 원곡 느낌은 전혀 없고, 뷰티블걸이 딱 오던데요^^;

  • BlogIcon perugorang | 2008/01/21 15:09 | PERMALINK | EDIT/DEL | REPLY

    외국곡들은 잘모르는곡이라..ㅋ
    하하도 싫어하는 사람이라 노래는 잘 안들어보았는데요..
    앞부분에 라라 라라라라라라~~
    이부분이 타카피의 기분좋은날이랑 비슷한것도 같습니다.ㅋ
    오늘은 나 너무나도 기분좋은날~!

    • BlogIcon w0rm9 | 2008/01/21 15:16 | PERMALINK | EDIT/DEL

      타카피의 기분 좋은날도 한번 들어봐야 겠네요.
      감사합니다.ㅎㅎ'

  • 아마도? | 2008/01/22 13:02 | PERMALINK | EDIT/DEL | REPLY

    '너는 내운명 Beautiful girls'로 검색해서 찾아왔습니다...
    뷰리풀 걸 참 좋아하는데 하하노래랑 너무 비슷해서 놀랬어요.
    아무리 영감받은 곡이 같다해도 결과물까지 비슷할 확률은 그리 높지 않을텐데..
    이미 샘플링했다고 밝혔으니 표절논란도 피해가겠다는 건지 실망입니다...
    개인적으로 하하를 참 좋아하지만 그렇기에 더 아쉽네요.
    다음 블로그로 퍼가겠습니다. ~~

  • f | 2008/03/23 13:15 | PERMALINK | EDIT/DEL | REPLY

    스탠바이미는 다들 아는곡이고 나도 그랬기때문에 하하의 너는내운명을 듣고 바로 이 곡이 떠올랐습니다

    그런데 뷰티풀걸이란 노래는 오늘 첨 들어봅니다

  • 상당히 비슷한데 | 2008/04/19 16:48 | PERMALINK | EDIT/DEL | REPLY

    이건 말할필요가 없네 ㅡ,.ㅡ


    션 어쩌고 저인간이 스탠바이미를 샘플링한게 맞습니다.


    이거는 두 말할 것 없이 하나의 음악을 가지고 두가지 스타일로 나온거라고 볼수 있음.


    ㅡ,.ㅡ;;;

  • 상당히 비슷한데 | 2008/04/19 16:49 | PERMALINK | EDIT/DEL | REPLY

    만약 하하노래를 션 어쩌고 저인간의 노래와 비교를 한다는건 바꿔말해서 ㅡ,.ㅡ


    하하의 노래를 팝송과 견주어 비교한다는 소리임 ㅡ,.ㅡ;;;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 PREV |  1  |  ...  300  |  301  |  302  |  303  |  304  |  305  |  306  |  307  |  308  |  ...  1017  |  NEXT >